본문 바로가기

Entertainment/TV

프로듀스 X 101 속 'X'의 의미, 전작과 달라진 점

반응형

프로듀스 X 101 속 'X'의 의미, 전작과 달라진 점

드디어 3일 프로듀스 X 101이 첫방송합니다! 방송시간은 매주 금요일 밤 11시 (채널 엠넷) 입니다. 

프로듀스 101부터 프로듀스 X 101까지 벌써 시즌4를 달려왔네요.

여, 남, 여 순으로 진행했던 프로듀스101은 이번 시즌은 예상대로 남자 그룹을 만들게 됩니다.

전작이었던 프로듀스101, 프로듀스48과 다르게 이번 프로듀스101 시즌4의 정식 명칭은 '프로듀스 X 101'이네요.

특이한 이름이기에 많은 분들이 굉장히 많은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그럼 프로듀스 X 101 속 'X'의 의미, 이번 시즌의 달라진 점 알아볼까요?

프로듀스 X 101 속 'X'의 의미는?

프로듀스 X 101. 프로듀스와 101 사이에 X가 들어가 있네요. 

보통 X의 의미는 사진에서 보듯 누구, 누구와의 '콜라보'를 의미하는 경우가 많았는데요. 이번에는 어떨까요?

프로듀스 X 101 제작진은 X에 대한 의미를 1급 기밀 사항으로 붙였다고 합니다.

그러나 올해 2월 중순에 스폰서 매니저들을 대상으로 한 사전 프로모션 내용이 유출되었습니다. 이 프로모션 내용에서는 'X'의 뜻을 특별함(eXtraordinary), 기대(eXpect), 확장(eXpand)의 'X'로 정의했다고 합니다.

2월에 공개된 내용은 저렇지만 방송이 시작되기 바로 1주 전인 4월 말에 프로듀스 X 101 제작진은 'X'의 뜻을 확정지었습니다. 

4월 26일 방송된 <프로듀스 X 101 더 비기닝>에서 X의 의미를 연습생들이 갖고 있는 성장 가능성과 글로벌로 확장(Xtension)한다는 뜻으로 정의했습니다. 결국 'X'의 뜻은 프로듀스 X 101 그룹, 그리고 소속 멤버들의 '확장'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또 한 가지 'X'에 숨겨진 의미가 있는데요. 그것은 다음 목차인 프로듀스 X 101 달라진 점에서 말씀드리겠습니다.


프로듀스 X 101 달라진 점

1. X 등급

기존 프로듀스 101에서는 A, B, C, D, F 등급으로 연습생들을 나누어 트레이닝을 진행했습니다. 

이번 프로듀스 X 101에서는 F등급 대신 X등급을 신설했습니다. 어감 때문인지 X등급은 정말 최하위 등급이라는 느낌이 팍팍 드는군요. 

프로듀스101 시즌4가 되어서 사람들의 이목을 끌어야 하니 이런 결정을 내린 것으로 보이네요. 역시 프듀 가혹합니다. 

X등급은 트레이닝을 받고 못했고 타이틀곡 무대에 서지 못했다고 합니다.

그러나 X등급에서 A등급으로 수직 상승하는 연습생이 나타나지 않을까요? F등급에서 A등급도 드라마틱했는데 X등급에서 A등급은 얼마나 드라마틱하게 연출할지 기대가 되네요.


2. 국민 투표로 센터 선발

기존 프로듀스 101에서는 타이틀곡 무대 공개 때 센터가 누구인지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 때가 되서야 센터가 누구인지 궁금해 하는 방식으로 홍보를 했었는데요.

이번 프로듀스 X 101에서는 홈페이지에 A등급 연습생 15명의 개별 평가 영상을 공개하였습니다. 3월 15일 낮 12시~밤 12시까지 12시간 동안 공식 홈페이지에서 투표를 받아 센터를 결정했습니다.

그 결과 DSP 엔터테인먼트의 손동표라는 연습생이 센터를 차지했습니다. 이 연습생은 18살이지만 너무 어려보여서 어울린다, 안 어울린다 많은 논란을 일으켰습니다.

또한 3월 20일, 630명의 국민 프로듀서 앞에서 참가자들 전원이 최초 공개되는 런웨이쇼가 개최되었습니다. 프로듀스 X 101의 이 같은 행보는 사람들에게 아이돌을 완전 상품화한다며 비판을 사기도 했습니다.

이 런웨이쇼라는 것이 연습생들이 런웨이에 나오면 팬들이 대포라고 하는 사진기로 사진을 찍는 행사와 다를 바가 없었기 때문입니다.

프로듀스 X 101 제작진의 입장은 국민 프로듀서가 만드는 방송이기에 방송 속속들이 국민 프로듀스의 의견이 반영되도록 애썼다는 항변을 하였습니다.


3. 최종 멤버는 10명 + 1명

프로듀스 101 시즌1 11명, 프로듀스 101 시즌2 11명, 프로듀스48 12명. 

예상대로라면 이번 프로듀스 X 101에서는 최종 멤버를 13명으로 해야 흐름상 맞지 않나 싶은데 전혀 다른 결과가 나왔네요. 이번 프로듀스 시즌4 프로듀스 X 10의 최종 멤버는 10명 + 1명 = 총 11명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1화에서 이동욱은 '이번 프로듀스 101 시즌4의 최종멤버는 11명이 아닙니다'라는 말을 했습니다. 그리고 부연 설명을 했습니다.  

X의 의미가 로마자 X, 즉 '10'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10명은 최종회에서 발표될 최종 투표 결과로 결정이 됩니다. 그리고 마지막 1명은 프로그램은 전체 누적 투표 1등이 팀에 합류하게 됩니다. 


4. 계약 기간 5년

프로듀스 101 시즌1 1년, 시즌2 1년 반, 시즌3 2년 반.

시즌4 프로듀스 X 101 계약기간 5년. 확 올려버렸네요. 아이오아이, 워너원 완전 대형 그룹을 만들었는데 계약 기간이 짧으니 수익적으로 많이 아쉬웠겠죠.

5년이라는 긴 시간 동안 엠넷과 계약하지만 처음 2년 6개월은 프듀 그룹 활동만 할 수 있고, 그 후 2년 6개월 본인 소속사에서 런칭하는 그룹이나 개인 활동과 프듀 그룹의 활동을 병행한다고 합니다.


프로듀스 X 101 참여 소속사

프로듀스 X 101에 참여하는 소속사가 전 시즌들보다 더 강력해지고 더 다양해진 것 같네요.

우선 위에서 언급한 센터를 맡은 손동표가 소속된 DSP는 올해 처음으로 소속 연습생을 내놓았습니다. 이와 함께 소미를 배출한 JYP가 다시 한 번 프로듀스 101의 문을 두드렸습니다.

그리고 요새 논란이 많은 YG의 연습생들도 참가했다고 하네요. 이번에는 YG K플러스가 아닌 찐 YG입니다. 그런데 이 연습생 눈에 익은 연습생들이네요. YG도 연습생들 오디션 프로그램 내보내기 맛들린 것일까요? 

그 연습생들은 다음 목차인 프로듀스 X 101 눈의 띄는 연습생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외에도 프로듀스 101 그룹 출신 소속사들이 많이 참가했습니다. 그 예로 마루기획, 얼반웍스, WM, MBK, 울림, 위에화, 스톤뮤직입니다.

때문에 많은 선배들이 프로듀스 X 101 참가하는 연습생들을 응원하는 영상을 남겼습니다. 아이즈원의 김민주도 얼반웍스 연습생을 응원하는 영상을 찍었습니다.


프로듀스 X 101 눈에 띄는 연습생

커뮤니티에서 많이 언급되는 연습생, 특이한 이력이 있는 연습생들을 알아보도록 할게요!

1. 손동표

이번 프로듀스 X 101의 센터를 맡은 연습생입니다. 나이는 18살. 

센터이기도 하지만 손동표가 화제가 된 이유는 시즌1의 센터였던 최유정, 시즌2의 이대휘를 합친 얼굴이라는 점, 이 둘의 닮아 애교 많은 성격이라는 점입니다.

2. 왕군호

왕군호의 소속은 YG. 나이는 2000년생을 올해 20살입니다. 대만 출신입니다.

왕군호는 작년 YG의 새로운 남자 그룹을 런칭하는 프로그램이었던 JTBC의 보석함에 출연한 이력이 있습니다. YG 출신이라는 기대감, 프로그램 출연 이력으로 쌓은 인지도를 통해 많은 관심을 받을 것 같습니다.

3. 히다카 마히로

마히로 역시 소속은 YG. 나이는 19살입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일본 출신입니다.

마리홀 역시 작년 방송했던 '보석함'에 출연했었습니다. YG가 처음으로 엠넷의 프로듀스 시리즈에 출연한 것을 보고 많은 사람들이 YG가 자체제작한 '믹스나인'과 '보석함'이 망했기에 엠넷에게 숙이고 들어가는 것 같다는 평을 하고 있습니다.

4. 유리 

소속 모델 회사 에스팀, 나이 26살. 

이 연습생은 모델로 활동하던 경력이 있습니다. 여러 화보도 찍고, 뮤비도 찍고 활발하게 활동했던 것 같네요. 눈 밑의 눈물점이 매력이라고 많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또한 한쪽에서는 강다니엘을 닮은 외모라서 제2의 강다니엘 아니냐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고 하네요.

5. 이유진

개인 연습생, 16살. 수한이.

수한이로 더 유명한 이유진 연습생은 의외로 소속사가 없네요. 스카이캐슬 때도 연기가 처음이라고 했는데 처음치곤 참 잘했던 것 같습니다.

스카이캐슬의 인기를 프로듀스 X 101에서도 누릴 수 있을지 기대가 주목되는 데요. 프로그램의 시작에 기폭제로 이용되고 서서히 분량을 줄일 것 같다고 제2의 장문복이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6. 차준호

울림 소속, 18살.

이 연습생은 비주얼 픽으로 유명한 연습생입니다. 벌써부터 많은 직찍이 돌아다니고 인피니트의 엘을 닮았다고 유명합니다. 

울림의 캐스팅 방향이 일관적이라고 많은 사람들이 감탄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연습생은 과거사진이 돌아다니며 성형의혹이 있는데요. 판단은 각자 알아서 해야 할 것 같습니다. 

7. 김민규

젤리피쉬 소속, 19살.

이 연습생도 비주얼로 유명한 연습생입니다. 사람들이 차준호나 김민규가 1차 투표에서 1위를 하지 않겠느냐는 추측을 내놓고 있습니다.

젤리피쉬 소속 가수 엔(차학연)을 닮은 것 같은 외모로 눈길을 끕니다. 역시나 젤리피쉬도 캐스팅 방향이 확고한 듯 싶습니다.

8. 김동빈

MLD 소속, 19살.

프로듀스 101 시즌2에 출연했던 김동빈이 시즌4에 재출연했습니다. 그 당시 처음 평가 때 너무 긴장되어서 벌벌 떨면서 울었던 연습생으로 기억하고 있는데요.

굉장히 이미지가 변했네요. 귀염귀염한 모습이었는데 이제 완전 상남자 포스를 풍기고 있네요. 과연 실력도 그만큼 상승했을지 기대가 됩니다. 

사진은 시즌2, 시즌4 김동빈의 프로필인데 혈액형까지 바뀌다니 2년새 정말 놀라운 변화라며 올라온 사진입니다. 


반응형